TEP 소개

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메뉴닫기

ACSI Handong

TEP 소개

  • TEP개요
  • 교과과정
  • 지원및절차
  • 교육현장실습

​목적

TEP 기독교사 특화프로그램 (Teacher Education Program)은 대안학교, 선교지학교, 기타 교육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 기독교 대안학교와 해외교육 선교의 증가에 따라 훈련된 기독교사 양성의 필요성 증가, 교육대학원 진학자들을 위한 학부 교육과정 설립의 필요에 의해 개설되었습니다.

전공와 교육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독교사와 교육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훈련되어 참 교육의 회복을 주도하는 교육인재를 양성 합니다. 교육의 회복과 변혁을 추구하는 태도와 인성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교육현장의 리더를 세움으로써 향후 기독교 교육의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의 구심점이 되고자 합니다.

이수혜택

미국 ACSI 협력대학의 인준을 얻어 TEP 이수자들은 졸업 시 ACSI 기독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ACSI의 자격증은 전 세계의 기독교 학교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국내 공, 사립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원자격증과는 다릅니다.

​교수진

  • 이은실 교수Eun Sill Rhee, Ed.D (교육대학원)
    Harvard University
  • 박혜경 교수Hae-Kyeong Park, Ed.D (국제어문학부)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 조준모 교수Jun Mo Cho, Ph.D (국제어문학부)
    University of Toronto​
  • 조현지 교수Hyun-ji Co, Ph.D (GL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Richard Hamm 교수Ph.D (DLE)
    Hanil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개요

가. TEP 기독교사 특화 프로그램은 5개 과목의 영역별 교과목과 1개 과목의 교육실습 교과목으로 구성된 총 6개 과목 (18학점)을 이수요건으로 한다.
나. TEP 교과과정 이수요건은 국내 교직과정 및 미국 기독교학교연맹 (ACSI) 기독교사자격증 인증을 기준으로 한다.
다. TEP는 ACSI의 인증을 받았으며 본 프로그램 이수자는 ACSI에서 제공하는 기독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라. TEP 프로그램은 전공이 아닌 특화프로그램이므로 특화 프로그램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마. 2전공을 학생설계융합전공으로 설계하면서 TEP를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 수학 교육 전공, 과학 교육 전공으로 설계가 가능해짐.

교과목 편성표

개설학기과목명
12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공학 및 방법
 기독교 교육철학
교육현장실습

* 2019년 이후 '교육현장세미나'개설 예정

교과목 이수지침

  • 다른 TEP 교과목 수강 전 교육학개론을 선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교육현장실습은 TEP 교과 5개 교과목을 이수한 후에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TEP 교과목은 한 학기에 2과목 이하로 신청하고 3~4학기에 걸쳐 이수하기를 권장함​
  • 졸업 시 TEP 교과목을 포함한 전체 평점 평균 3.0 이상

지원자격

최대 6학기까지 지원가능하며, 지원 당시 교육학개론을 이미 수강하였고 TEP 교과목 교육심리, 기독교 교육철학, 교육공학 및 방법, 교육과정 및 평가 중 한 가지 이상을 수강 했거나 수강 중이어야 함.

다음의 8개 전공은 교과목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TEP 전공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단, 지원은 가능하며 지원에세이 심의 후 최종 결정함.
: Global Entrepreneurship, Global management, 경영학, 건설공학, 도시환경공학, 사회복지, 상담심리, 제품디자인

지원기간

  • 매 학기 5주차 ~ 10주차 (6주간)​

지원방법

  • 특화(트랙) 신청서 및 TEP 교사특화트랙 지원에세이 작성
  • 문의: 창의융합교육원 054) 260-3306

유의사항

  • TEP 지원 후 승인이 되었어도 TEP 이수요건을 반드시 충족하여야 졸업 시 최종적으로 TEP 이수여부가 반영됨
  • 학업 중 TEP 이수를 원치 않을 경우, TEP 지원서 제출 기간에 취소 신청서 제출

실습대상자

  • 실습 직전 학기까지 TEP 교과목 5개 교과목 모두 이수 완료한 학생
  • 실습학기 중 교육현장실습 과목을 포함하여 6학점 이하로 수강 가능한 학생
  • 교육현장실습학교에서 주당 3일 이상 종일 근무가 가능한 학생​

실습신청

  • 매 학기 13주~15주 (해외 1주~4주) HISNET 공지 및 신청 완료
  • 교육현장실습학교 선정 기준 확인 후 교육현장실습학교 프로필을 작성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프로필을 학생이 실습학교에 요청하여 실습학교에서 학부사무실로 이메일 제출 (한동글로벌학교 제외)

​실습기간

방학 중 또는 학기 중 200시간 이상 실습

실습방법

단계 내용
실습준비
  1. 실습을 원하는 학교 탐색 및 해당 학교로 연락하여 실습가능여부 확인
  2. 실습가능학교 선정 후 교수님과 가능여부 면담
  3. 실습신청서 작성 및 학부사무실 제출
  4. 학부에서 실습학교로 실습요청 공문 발송
실습실시 교육현장 실습실시 (200시간 이상)
실습종료 실습종료 후 실습발표회 실시 (학기 중 16주차)

실습학교 선정 및 실습기준

가. 실습 학교
  •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교과과정
  • 실습생 교육이 가능한 규모​ (중고교 학년별 최소 10명 이상, 신생학교일 경우 개교 4년 이상)​
나. 실습 지도교사
  • 실습생 전공에 맞는 교과목 지도 가능
  • 교육경력 5년 이상​
다. 실습 시간
  • 총 200시간 이상
  • 그 중 최소 10시간의 수업 시연 (두 전공일 경우 전공별 각각 10시간)​

실습 내용

  • 학습지도, 담임역할, 특별활동 및 연구활동, 교육실무실습 등
    (교육현장실습 가이드라인 참조)
  • 실습 대상자의 사정에 따라 자체 실습 커리큘럼, 내부지침 등에 의해 실습 실시

054-260-1205

월요일~금요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한동로 558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TEL: 054-260-1205 FAX: 054-260-1209 E-MAIL: hdedu@handong.edu

COPYRIGHT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