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메뉴닫기

소개

교육목표

  • 이념과비전
  • 교육목표
  • 특징

한동대학교
교육이념

  • 건학이념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국가사회 및 기독교적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지성·인성·영성의 고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이념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지성·인성·영성 교육을 통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 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에 기반한 수준 높은 교수·연구를 통해 참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고
    학술을진흥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과 인류 번영에 기여한다

  • 교육목표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지성·인성·영성 교육을 통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 기대역량

    다양한 교육현장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능력, 정직과 섬김의 인성과 태도, 책임있는 실천을 위한
    교육실행능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며 기대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다

  •  

    1. 학문적 지식 영역
    - 세계관과 교육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독교세계관으로 교육을 조명하는 능력
    - 학생발달과 학습원리에 기초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지식과 능력
    - 다양한 학습자와 학습상황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지식과능력
    2. 인성 및 태도 영역
    - 정직과 섬김을 교육현장에서 먼저 실천하는 책임감
    - 교육현장의 다양한 구성원 존중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능력
    - 교육자로서의 소명과 은사를 알고 지속적으로 개발하려는 태도
    3. 교육 실행능력과 기술 영역
    - 교육현장의 질문과 문제를 탐구하는 교육실행연구 능력과 기술
    - 기독교세계관과 교육이론을 창의적 방법으로 수업현장에서 구현하고 지도하는 기술
    - 다양한 교육현장의 필요를 반영하여 교육계획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과 기술

교육대학원
비전

  • 하나님이 맡겨주신 자녀들을 마땅히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양육해야 함을 선포합니다.

  •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교사들이 하나님 앞에서 바로 세워져야 함을 믿습니다.

  • 고통하는 우리 교육현장의 참된 회복을 위해 기독교적 교육모델을 세워나가고자 합니다.

  • 사랑과 진리를 가르치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교육교재와 교육방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 자라나는 학생들이 세계를 향해 섬기기 위해서 모든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내용을 국제화시키고자 합니다.

교육대학원
중장기
발전계획

ACTS 2025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훈련된 기독교사를 양성하고,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교육대학원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ACTS 2025'의 4대 전략사업을 추진한다.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s to pursue 4 strategic directions of ‘ACTS 2025’to become the
top Christia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Korea with the aim of cultivating trained Christian teachers based on Christian worldview and
developing education curriculum needed in various teaching fields.
The tasks to be done to actualize ‘ACTS’ are stated as follow

  • A

    Articulation of Institutional
    Mission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핵심기반
    강화 사업

  • C

    Cultivation of Education
    Materials in Christian
    Perspective

    기독교적 교육
    교재 개발 사업

  • T

    Training of Foreign
    Teachers of Developing
    Countries

    개발도상국 외국인
    교사 양성 사업

  • S

    Student
    Recruitment for
    Excellence

    우수 학생
    모집 사업

특성화 전략

  • 기독교적 교육

    Specialization

  • 역량기반 교육

    Competency-based
    Education

  • 현장중심 교육

    Field-oriented
    Education

  • 글로벌 교육

    Global EducationStudent

기독교적 교육 (Christian Education)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전공교육과정을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학문과 신앙이 통합된 기독교적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 The Hand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eks to provide Christian education that integrates academic capacity with Christian faith, upon the foundation of Christian worldview.
역량기반 교육 (Competency-based Education)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육현장의 기독교사 및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학문적 지식, 인성 및 태도, 교육 실행 능력 및 기술 등 세 영역의 총 9개 역량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대학원의 모든 교과에서 세 영역의 역량 함양을 목표하고 있다.
  • The school defines 9 competencies across 3 domains for Christian teachers and education professions in the field, including academic knowlede, character and attitude, ability to perform teaching tasks and techniques. The Graduate School seeks to develop all 9 competencies in the 3 domains, in all subject areas, with focus on specific areas of competencies.
현장중심 교육 (Field-oriented Education)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현장중심 교육을 특성화의 일환으로 시행하며 현장역량중심의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현장역량중심의 교육은 현장 실행 사례를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수업과 논문 작성 등 전공교육과정뿐 아니라 교육 특강과 교육현장 탐방 등 비교과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된다.
  • The school is focused on field-oriented education as a specialization, with education focused on delivery of teaching capacities in the field. Education focused on field competency is presented not only through coursework and theses that leverage case-studies on field implementation, but in special lectures, comparative studies, and field-visits.
글로벌 교육 (Global Education)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기독교사 및 교육전문가들이 해외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개발도상국 교육 개발을 위한 시각과 역량을 키우도록 글로벌 교육을 특성화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5년 미 기독교 학교 연맹인 ACSI 로부터 본교 교육대학원이 기독교사 양성 및 재교육 기관으로 인증 받음으로 인해 교육대학원 졸업생은 ACSI 가 제공하는 기독교사자격증을 수여 받아 개발도상국 교사 진출이 용이해졌다.
  • The school promotes globally-conscious educational practices, to empower Christian teachers and education professionals in better understanding the field at home and abroad, particularly for developing nations' education development. Accredited by the 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 (ACSI) in 2015,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s are certified by ACSI, allowing greater reach and access when serving education needs within developing nations.

교육대학원 특징

기독교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전공
  • 학교 교육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교육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어, 한동대학교는 기독교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전공을 개설하기로 하고, 2004년 교과부로부터 일반사회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개설을 인가받았고, 2013년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Curriculum & Instruction)으로 전공변경을 인가받아 현재 운영하고 있다.
  • Handong Global University opened new major fields based on Christian worldview as the importance of value and character-building education emerged in schools. The newly opened General Social Studies Education major and Biology Education major courses were accredi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2004 and the two major courses were modified to Curriculum&Instruction major, which was accredited in 2013.
폭넓은 전공역량, 그리고 글로벌 및 창의역량
  •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기반으로 하여 폭넓은 전공역량, 그리고 글로벌 및 창의역량을 갖춘 ‘工’자형 글로벌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본 대학의 인재상에 따라,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기독교사들을 양성하고자 다양한 특성화 및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In accordance with Handong Global University's mission to foster ‘I-shaped’ global leaders equipped with academic excellence and global and innovative capacities based on Christian moral characters,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fers a variety of specialized and globalized education programs to cultivate competent Christian teachers with the ability to educate students based on Christian worldview.
다양한 특강과 교육과정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에는 포항 인근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는 물론 전국 각지의 초・중・고 현직 교사들이 여름과 겨울 방학 중에 개설되는 계절제 학기에 참여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함께 생활관에서 생활하며, 공동체 생활과 함께 각종 특강을 비롯한 다양한 비교과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in Pohang city (and vicinity) as well as teachers across the country are currently enrolled in winter and summer sessions of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tudents enrolled in the winter and summer sessions participate in various non-academic programs including special lectures as well as community lives while living in the dormitory.
높은 교육만족도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비록 교내에 유사한 전공교수가 있어도 분야별 최고의 국내외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엄격한 학사관리와 다양한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로부터 매우 높은 교육만족도를 얻고 있다.
  •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fers finest lectures in diverse fields to provide top-notch education for students. The programs of Handong GSE receive very high satisfacti on from students for offering strict academic management and various non-credit education programs.
ACTS 2020 전략
  • 한동대학교의 중장기발전계획 ‘ARISE & SHINE 2020 전략’과 함께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중장기 발전계획 ‘ACTS 2020 전략’을 수립하여, 기독교 세계관으로 훈련된 기독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교육대학원으로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stablished a long-term development plan, 'ACTS 2020' strategy along with Handong Global University's 'ARISE & SHINE 2020' strategy to become the top Christia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Korea with the aim of cultivating trained Christian teachers and developing education curriculum needed in various teaching fields.

054-260-1205

월요일~금요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한동로 558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TEL: 054-260-1205 FAX: 054-260-1209 E-MAIL: hdedu@handong.edu

COPYRIGHT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ALL RIGHT RESERVED.